구인 한인선식 만물박사 경조사 Seafar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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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지브랄타 GMA 조사 보고서, 벌크선이 LNG선과 충돌 후 좌주
출처
 CTI 유재필

The Gibraltar
Maritime Administration (GMA)는 벌크선 OS 35호와
LNG ADAM LNG호의 충돌 및 이후 OS 35의 좌주에 관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Summary of the
incident 사건 요약

 

- Steel rebar 화물을 실은 OS 35는 벙커링이 완료되면서 앵커를 양묘했습니다. 그 후 OS 35Astern 엔진을 쓰면서 후진, 선수가 우현으로
돌아가면서 속도를
3노트로 높아졌습니다.

- 선장은 OS 35가 조수 흐름과 바람의
영향으로 정박 중인
ADAM LNG호를 향하고 있다고 우려하여 엔진을 Full Ahead로 놓고, 방향타를 Hard Port로 전타했습니다.

- OS 35가 우현으로 돌아가는 것과 속도가 감소하였으나 선박은
ADAM LNG호를 향해 전진했습니다.

- OS 35의 우현 쪽 선체가 ADAM LNGBulbous bow와 충돌했습니다.

- OS 35의 선체에는 2번과
3번 홀드에서 파공이 발생했고, 물이 빠르게 그 두 홀드로 유입되었다가
1번 홀드로도 유입되었습니다.

- ADAM LNG Bulbous bow에 약간의 선체 손상을 입었습니다.

 

- 지브롤터 VTS OS
35가 지브롤터 동쪽 연안으로 이동하여 깊은 물에 가라앉지 않도록 하고, British Gibraltar
영해에 머무르도록 지시했습니다.

- OS 35는 앵커를 내리고 좌주한 후 항구로부터 이용 가능한 Salvage
지원을 받았습니다.

- 조사 결과, 선장과 브리지 팀은 선박의
기동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지 못했으며
, 조류 흐름과 바람의 영향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오류를 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 GPAVTS는 이 움직임을 모니터했지만,
그들의 개입이 선장의 행동을 바꾸거나 충돌을 방지하지는 못했음.

 

Conclusions    결론

 

- OS 35 선장의 판단 착오. BRIDGE TEAM도 선장의 판단 착오를 감지하지 못함.

- ECDIS 트랙에 따르면, 선수가 계속
우현으로 돌면서
ADAM LNG를 거리를 두고 지나갈 수 있었을 것.

- 그러나 선장의 인식은 배가 충돌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Full
AheadHard Port를 실행.

- 이 움직임으로 충돌을 피한게 아니라, 선미가 ADAM LNG 선수를 향하며 3노트로 충돌하는
결과를 초래함
.

 

- 앵커리지를 출항할 때, 도선사는 의무
조항이 아니며
, 선장도 도선사를 선택하지 않았음.

- 만약 도선사가 탑승했다면, 장시간 ASTERN을 쓰는 움직임을 택하는 대신, 다른 기동법을 쓰며 앵커리지를 무사히 떠났을 것으로 보임.

 

- 앵커리지를 출항할 때 발생하는 충돌 사고 빈도는 낮지만, 충돌 사고의 임팩트는 크고, 이는 심각한 Oil Pollution과 직결됩니다.

- 지난 15년 간의 조사에서,
도선사가 승선 조종한 매 년의 8,700건에서는 중대한 충돌 사고는 없었습니다.

 

- 도선사가 승선했다면, 충돌을 방지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것으로 간주됨
.

- Compulsory Pilotage, 즉 도선사 의무 옵션이 향후 유사 사고
방지에 효과적인 방안이 될 것임
.

- VTS OfficerOS 35호가
the Western Anchorage를 떠나며 선수를 남쪽으로 향하기 전에, 일반적인 관행대로 서쪽으로 이동하라는 조언을 하지 않았음.

- VTS는 충돌 직전까지 OS 35호의
움직임
(Astern으로 시작해서 Full Ahead & Hard Port) 을 알지 못했고, 개입이 효과적이지 못했음.

- 만약 VTS가 출발 전 이를 알았다면,
그 움직임이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ADAM LNG호는, 위험이 명백해 진
후에는
, 시간 상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도 취할 수 없었습니다.

 

- 충돌 후의 VTS의 대응은 효과적이었습니다.
VTS OS 35 (부족한)
정보에도 충돌 발생을 정확히 예측함.

- 이 사고를 항만 당국의 최고 수준의 문제로 격상시켰고, 침수에 의한 침몰 방지를 위해 지브랄타 동쪽 연안에 좌주시키기로 신속하게 결정하고 OS 35호 선장에게 전달함.

 

- 만약 VDR OS 35 ADAM LNG에서 완전히 작동했다면, 조사는
OS 35의 선교에서 취해진 행동들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제공하고, 정박 중인
ADAM LNG의 더 빈번한 위치 정보를 제공했을 것입니다.

 

교육 목적으로 활용하실 분은 링크 하단에서 37쪽의 보고서 원본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safety4sea.com/gma-grounding-of-lng-carrier-after-colliding-with-bu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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