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1 [Tuesday]



선박 스케줄
한국 해양사 연구소

◈ 관리자에게 ◈
 
 

만물박사 
제  목
 선박 MGO소모량 ?
글쓴이
 ETA [ jamongiwang@hotmail.com ]  / 2020-07-16  / 14.xxx.204.206
벌크선 29,000MT DWT 선박 연료소모량이
AT SEA (LADEN) 일때 13KTS / 18MT LSFO + 0.2MT MGO
IN PORT (IDLE) 1.6MT LSFO + 0.2MT MGO입니다.

그런데 이 배가 강 빠져나오는 동안 (약 125NM, 소요시간 20시간)
MANOEUVRING CONSUMPTION 무려 8MT MGO 나 땠어요
MANOEUVRING 소모량이 따로 선박제원에 명시 돼 있지 않아
뒷목 잡습니다.

MAIN ENGINE TYPE은
MITSUI B@W 6L50C MCR MAX 10860 BHP/148RPM
NOR9230BHP/140RPM           B H P 7987KW

이걸 선장님께 어떻게 CLARIFY요청해야 할지요
얼마정도가 적절한 소비량인지
제가 계산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공유 부탁합니다~!
[목록보기]
Main engine
(58.xxx.36.53)
주기관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와 지식이 있는 사람은 계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특정 기준점으로 주기관의 rpm, 출력, 벙커소모량을 먼저 알고, 나머지 시점의 rpm(속력)을 비례적으로 계산해 나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MCR일 때 연료소모량은 약 180g/KWh 로 추정되며 이때 기름 소량은 시간당 약 1.4ton소모 되겠네요. 하루에 약 33톤. 위에 18ton을 사용한다는 건 MCR대비파워로는 약 54%로 간다는 이야기이고, rpm(속력)대비 약 80% (107rpm) 보다 약간 높게 가는 거겠네요. 로드별 연료소모량이 약간 다르겠지만요.
매뉴버링시에도 대략적인 rpm이 얼마정도 사용되었는지가 알아야 역산이 가능합니다.
2020-08-03
16: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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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14.xxx.204.206)
답변 갑사합니다!
찾아보니 당시 RPM 기록은 없네요.
FULL LADEN CONDITION이었는데.

좀 의아한 건 비슷한 선형/사이즈/선령 인 배는 MANOEVERING도 AT SEA CONSUMPTION처럼 FUEL OIL 만 소모했었거든요. 그래서 엔진메이커 타입이 유별난건지 의문도 생겨요.
2020-07-25
15:07:52

[Delete]
Main engine
(58.xxx.36.53)
선박의 manoeuvering시 main engine의 기름 소모량을 대략적으로 계산하려면 로드별 기름소모량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연료 소모량을 계산해 볼려면, LADEN시 메인엔진 로드 및 RPM이 나와야 합니다. 또한 메뉴버링 시 RPM 및 로드도 같이 알려 줘야 대략적으로 나마 계산할 수 있습니다. 요즘 씨넷은 거의 들어오지 않는데 다음에 혹시 추가된 정보가 올라오면 알려드릴께요.
또한 선박 인도시 NOX 파일을 보면 Shop에서 성능테스트한 값들이 나올겁니다. 그걸로 대략적으로 계산가능하겠지요.
여러 이유로 통상 Shop에서의 연료소모 대비 5~10% 정도 더 나오는게 현실에 좀더 가까울 겁니다.
하지만 rpm을 나추면(로드가 낮으면) 확실히 기름이 적게 들어갑니다. 파워 = 스피드 3승에 비례 등...
본선에 포켓 벙커를 좀 가지고 싶어서 많이 넣어겠죠. 설마 요즘 세상에도 기름으로 장난 치기야 하겠습니까...
2020-07-25
11: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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