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1 [Wednes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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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스케줄
한국 해양사 연구소

◈ 관리자에게 ◈
 
 

만물박사 
제  목
 EM-log 사용에 관하여
글쓴이
 오찬석 [ csoh@koreates.com ]  / 2020-03-02  / 59.xxx.64.187
저는 전자회로설계하는 하드웨어 개발자입니다.
작년에 해군에서 사용하는 EM-log 관련한 장비를 개발하여 납품하였습니다. 제가 실제 민수용선박의 환경에 대하여 잘 모르는데 EM-log를 잘 만들어 사업에 적용이 가능한 것인지 알고싶어서 검색하다가 여기에 글을 올립니다. 고수님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EM-log에 대하여 국내 자료가 별로 없던데 제가 조사한 바로는 선박에서는 GPS 신호 NMEA0183을 이용하는 대지속력을 사용하지만 EM-log 등을 사용하는 대수속력도 필요하다고 알고있습니다.
어떤분은 GPS가 있어서 EM-log같은 대수속력계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분도 있더군요, 우선 그걸 알고싶습니다.

EM-log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맞다면 그 센서를 어디서 구하는지, 그리고 이 센서를 이용한 대수속력 측정장치의 성능을 검증하려면 어디서 할 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제가 해군쪽에 일은 하지만 민수용에 경험이 없어서 여쭙니다.
[목록보기]
chanseok63
(59.xxx.64.187)
답변에 진심 감사합니다.
도플러는 상선 즉 대형선박에서 주로 사용하는데 그럼 수백톤 미만의 어선들, 작은 낚시배 등은 그냥 GPS만 사용하나요?
2020-03-04
18:03:05

[Delete]
hombre01
(211.xxx.27.158)
상선에서는 Doppler Log를 선호합니다.
몇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1. 해수 또는 기수지역의 염분 및 수온이 EM Log에 영향을 미쳐 부정확 측정값이 발생해집니다. 이로 인해 주기적인 EM log의 Calibration이 요구됩니다.
2. 대지속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3. 선박과 물의 마찰로 인해 주변 수류의 감속이 발생하여 측정값이 부정확해질수 있습니다.
해군에서는 소형선박의 경우 정확도가 높은 선속을 측정할수 있고 또한 기기의 크기가 작은 등의 사유로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GPS(NAVSTAR GPS)는 선박의 위치를 나타내어 주는 장비이지, 엄밀하게 얘기하면 선속계는 아닙니다. NMEA 183 Interface는 GPS의 선위나 선속 등의 정보를 타 항해장비나 통신장비에 제공하기위한 것으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꽤 많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2020-03-04
03: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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