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26 [Su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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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스케줄
한국 해양사 연구소

◈ 관리자에게 ◈
 
 

만물박사 
제  목
 엔진 rpm 급격하게 조정시 발생되는 문제
글쓴이
 기관  / 2019-12-26  / 175.xxx.230.183
말그대로 입니다.
엔진을 스탑에서 풀까지 또는 풀에서 스탑까지
올리는데 오분이 채 안됩니다.
이런경우 발생될 수 있는 문제가 뭐가 있을까요
[목록보기]
J
(223.xxx.145.120)
엔진 RPM 풀이라는 의미가 MCR을 말씀하시는 거라면 Piston ring은 과도한 마찰에 의한 wearing 발생, Cylinder liner는 piston ring 마찰에 따른 비정상적 마모 발생 Piston small end bearing부의 마찰 및 weight stress 발생, connecting rod는 전체 하중에 의한 elongation stress 발생, Big end bearing 역시 small end bearing과 동일한 현상 발생, Main bearing 동일 현상 발생, Crank shaft 마모, Flywheel 부의 twisted stress 발생, 동일 shaft에 연결된 장치들의 손상, bed plate 부위 chock fast 또는 flexible mounts 손상, 엔진과 연결된 각종 외부 piping system의 flexible rubber mount 손상, turbo charger의 turbine 및 compression side wheel 그리고 bearing 류 손상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조선 commissioning 단계에서 실제로 load bank에 연결한 engine load 100%에서 0% test 시 모 maker의 turbo charger 손상이 보고된 건이 있습니다.

상기 기술한 예시는 글쓴이님이 엔진을 운전하였던 정확한 조건, 환경, 특정한 data에 기반하여 작성할 수 없는 관계로 일반적인 것들만 기술하였습니다. 또한 엔진 행정에 따른 특이성이 있어 특정 지을 수가 없었습니다.

일반적인 2행정 엔진의 경우, 말씀하셨던 대로 엔진을 운전하셨다면 이미 engine은 상기의 손상이 어떤 형태로도 발생하였거나 stress 축적 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선박에서 운용되는 main engine의 경우 black out 또는 slow down, shut down 조건에 의해 engine rpm이 변하는 경우, 경험적으로 rpm이 낮아질때는 engine 손상이 미미하였습니다. (이 조건에서는 engine의 rpm이 즉시 반응합니다) 반대로 RPM을 급격하게 올리는 경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각 운동 부위의 stress 축적 또는 손상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Cylinder liner의 유막이 손상되어 표면이 마찰로 인해 과도한 마모가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4행정 engine의 경우, engine의 운전 전 모든 조건이 정상이고 Engine의 운전 범위가 정상 범위였다면 5분이라는 시간은 상식적인 범위로 생각했을 때 아주 느린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반적으로 4행정 엔진의 경우 제한 시간 내에 engine rpm이 정상 범위까지 상승하지 않는다면 start fail의 logic 구성을 합니다. 그 시간은 대체적으로 서술하신 5분의 범위 보다는 작습니다.
2019-12-26
20: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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