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8 [Satur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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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스케줄
한국 해양사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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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물박사 
제  목
 선박 보일러 파이프 라인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글쓴이
 초임3기사 [ qovmfl@naver.com ]  / 2019-12-03  / 110.xxx.69.216
안녕하세요. 선박 보일러 파이프 라인에서 궁금한게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보일러 타입은 로터리컵 타입 입니다. 도면을 첨부하고 싶은데 파일 첨부가 안되는거 같아서 도면 순서만 간단히 적겠습니다.
(FO펌프 - Heater - 3way valve - y스트레이너 - flowmeter - 3way valve - sol. v/v -버너) 간단하게 적어봤는데 이것만 보고 제가 질문한것 답해주시기 어려울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혼자서 찾아봤는데 잘 모르겠어서 선배님들께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도면이 필요하신선배님은 말씀해주시면 도면 메일로보내드리겠습니다.

궁금한 것이 3가지 정도 있는데 정리해서 적어놓겠습니다.


1. 보일러가 작동하면 sol.v/v가 작동하여 연료유는 계속 공급되지만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을경우 sol.v/v가 작동하지 않아 리턴라인을 통해 연료유가 리턴됩니다.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아 연료유가 리턴되고 있을 경우 연료유는 플로우미터 지나서 솔밸브 전까지 차있는건가요? 이게 아니라면 어디까지 채워져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2. 파이프라인 순서 간단히 적어논거 보시면 플로우미터 앞뒤로 3-way v/v가 있는데 여기서 이 밸브  가  무슨 역할을 하고, 수동으로 제어해야하는지 아니면 전기적 신호라던지 이러한 것으로 제어가 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3. 플로우 미터 전에보면 스트레이너가 하나있는데 Y-strainer입니다. 이 스트레이너의 경우는 펌프 다음에 위치해 있어서 소재를 할려면 펌프를 꺼 놓은 상태에서 스트레이너를 뺀 후 소재를 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치상 펌프를 끄더라도 라인상에 남아있는 연료유 떄문에 개방시 연료유가 분사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 Y-strainer 소재방법을 정확하게 알고싶습니다.(제가 말씀드린 것이 맞다면 라인상에 기름을 어떻게 제거하고 개방해야되는지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목록보기]
와이 스트레이너
(122.xxx.178.190)
FO펌프 - Heater - 3way valve(여기 차단) - y스트레이너 - flowmeter - 3way valve(여기차단) - sol. v/v -버너)
펌프 끄고 이케 두곳 차단 하면 기름 별로 안나올것 같은데?
혹시 스리웨이밸브 이거 프로메터 바이페스 시키는 라인 아닌감?
2019-12-11
12: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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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임3기사
(87.xxx.122.4)
넵 답변 감사합니다.
2019-12-07
14:12:15

[Delete]
J
(223.xxx.152.79)
모든 작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유체가 어떻게 흘러나오느냐가 아니라 작업적인 안전이 확보 될 수 있느냐 일 것 같습니다. Y strainer cap 개방시 내부 잔존 압력이 남아 있지 않은 것을 확신할 수 있다면 그 외적인 부분은 통을 받쳐놓고 작업을 한다거나 하면 될 거 같습니다.
2019-12-07
11: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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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임3기사
(87.xxx.122.4)

(87.xxx.122.4)답변 감사합니다. 3번질문에서 도면확인해보니까 3way valve로 바이패스 시켜놓고 y스트레이너를 소재해야하는거같습니다. 근데 바이패스시키더라도 라인상에 남아있는 압력이나 기름을 제거할 드레인라인 같은것이 없을경우 스트레이너를 소재하기위해 개방시 기름이 약간 나오는건 어쩔수없는것인가요? (도면순서는 3way valve 스트레이너 플로미터 3way valve순서로 도면만 봤을땐 드레인이나 압력제거 할수있는 곳은 없어보입니다.)
2019-12-06
17: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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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223.xxx.215.166)
1. 버너 전까지 기름이 있습니다. 중유의 경우는 fuel line에 tracing steam이 동관으로 부착되어 있을 것이므로 고착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2. 플로우미터 앞뒤로 달려 있는 것이라면 플로우미터 by pass 밸브로 보입니다. 플로우미터에 문제가 있어 정비를 해야하는 경우에 보일러를 운전하기 위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자동으로 제어되는 경우 actuator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없다면 수동입니다.

3. 연료유 line에 별도의 drain 장치가 있다면 drain 하여 압력을 제거하시고 없다면, 무난하게 압력이 제거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 line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fo 압력 게이지 같은 곳에서)
2019-12-06
12: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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