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문자 보내기
개인 명함 관리
 

2017.08.18 [Friday]
Seanet 앱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기기 다운로드 설치,  2017년 5월 31일 현재 4,200대 돌파... 앱스토어에서 seanet을 검색하세요.



선박 스케줄
한국 해양사 연구소

◈ 관리자에게 ◈
 


만물박사 
제  목
 멘엔진 터닝 및 드리프팅 질문드립니다
글쓴이
 틀딱딱딱  / 2016-12-18  / 39.xxx.47.136
질문1
터닝시 실수로 인디케이터콕 모두 잠가두고 30분 터닝했는데 모터가 과전류 트립도 안되고 돌아갔습니다...모터암페어 체크못했구요 배기밸브 스프링에어는 계속 공급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배기밸브도 모두닫혀있었을겁니다
엘오펌프와 캠샤프트 엘오펌프는 돌고 있었구요

왜 모터가 트립이안되고 돌았을까요??
Ocr테스트결과 문제없더라구요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됩니다

질문2
본선이 만약 드리프팅을 할경우 엔진 스톱만 해둔상태로 바다위를 떠다닙니다 테스트콕도 모두잠겨있죠 즉엔진스탠바이상태입니다
책에서 본 바로는 드리프팅 시 해류에 의해 프로펠러가 돌아간다고 하던데 테스트콕이 잠겨있는데 회전이 가능한지요??
피스톤이 상승할때 실린더 내부공기가 압축되지 않나요?? 압축공기가 빠질구멍이 없는데..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선후배님!!
그리고 틀딱 선배님들 제발 댓글에 욕좀하지 마세요
만물박사 즐겨보는데 틀딱 선배님들은 욕을 많이 적으시네요...
[목록보기]
nabddigi
(114.xxx.84.6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지나가다 웃겨서 ....
별 시덥잖은걸로 논쟁을 벌이네..엔진구조 이해한다면 노말암페어와 ocr 암페어 얼마나 걸리는지 비율로 따져보고 얼추 추측해봥
2016-12-25
22:12:44

[Delete]
kobety
(182.xxx.254.69)
여기서 RPM은 착화되는 RPM입니다.
2016-12-20
10:12:27

[Delete]
kobety
(182.xxx.254.69)
보조 블로워 없는 엔진 스타팅 시는 무과급상태이며, 소기압력은 대기압 또는 야간 낮은 상태입니다.  연소실온도, 자켓온도,  소기온도도 낮기 때문에 운전 중일때와 다른 조건이기에 착화점까지 온도를 올릴려면 RPM이 운전중일 때보다 높아야 합니다.
2016-12-20
10:12:45

[Delete]
kobety
(182.xxx.254.69)
1. 테스트콕이 잠겨 있을 경우 터닝 시 압축 압력은 0.8 - 1.6 bar 사이 입니다.  엔진에 따라 다르고, 핑스톤링 컨디션에 따라 다르게 나옵니다.  테스콕이 잠겨 있을 경우가 터닝모터 부하가 더 걸리겠네요.
과전류 차단기는 설정값에 따라 다른 부하에서 작동하기에 설정값을 좀 더 낮게 셋팅하면 원하는 대로 될 것입니다.  
2. 드리프팅을 하면 조류의 세기에 따라 회전할 수도 안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배는 프로펠라 고정시키는  장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착화되는 압력까지 회전시키기는 어렵습니다. 배마다 다르겠지만 rpm이 mcr의 30-40%정도 되어야 압축압력이 40바정도 올라가고 470도정도 온도가 올라가면 착화됩니다. 착화도 연료의 ccai값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대략적입니다.  
2016-12-20
09:12:12

[Delete]
실직자
(125.xxx.164.180)
아 참고로..flywheel이 배마다 다 동일한 형태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던데 엔진의 C/S(crankshaft) 버젼이나 기통수,회전수를 다 계산해서 관성력의 유지를 위해 일정부분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구멍을 뚫어놓는 경우가 있어 다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배에 가시면 한번 찾아 보시길~
2016-12-20
02:12:56

[Delete]
실직자
(125.xxx.164.180)
터닝시에 연소실의 압축은 등온압축이 맞습니다.
배에 가서 실험해보고 다시 답글 달아주세요!

sea trial record에 보시면 dead rpm이 나올 겁니다.
한번 확인하시구요. 엔진이 기동 중 일정 알피엠 이하가 될시 엔진이 폭발하지 않는 rpm입니다. 압축압력이 일정하게 유지가 된다고 해도 폭발 압력이 각 기통이 돌아가게 하는 힘을 전달하지 못한다면 주기가 정지한다는 겁니다.
이론적인 얘기를 하자면 내연기관 & 연소공학에 잘 나와 있으니 책보고 공부하시구요!


2016-12-20
02:12:42

[Delete]
글쎄요 보세요
(197.xxx.170.204)
실직자님께서 좋은답변 주셨네요. 그것과는 별개로 저도 궁금하기도 해서 또 댓글답니다. 설비적인 조건 배제하고 터닝으로 천천히 압축 시 등온압축에 가깝지 않겠습니까?
님께서는 터닝때도 이론적인 단열압축의 경우로만 생각하고 계신것 가같군요..
순식간에 압축을 하지않는이상 TDC에서 압축압력이 30~50기압? 아니라고 봅니다.. 배에가서 실험을 함 해봐야 겠네요! ㅋ
2016-12-20
01:12:59

[Delete]
수고출신 좃밥 2기사
(117.xxx.14.186)
아 밑에 하사점후 120도가 90도 회전해야 상사점 지나겠네여 ㅋ
2016-12-19
17:12:34

[Delete]
수고출신좃밥2기사
(117.xxx.14.186)
조류는 가끔브릿지 가보면 current speed 2노트 3노트 그러던데 프로펠러 어느방향에서 힘을 받는냐도 중요하겠죠. 정면 후면이 힘이 제일클것같고 측면은 상부측 하부측 날개가 받는힘이 상쇄될것같네요. 프로펠러를 회전시킬 만한 엄청 강한 조류에 엔진도 쓰지안고 드리프팅 할만한 이유가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2016-12-19
17:12:39

[Delete]
수고출신좃밥2기사
(117.xxx.14.186)
그리고 플라이휠 이야기는 밑에분 말씀대로 관성력 유지입니다. 정지시에는 정지하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고있는데 이게 일단 압축이 되고려고 해도 회전이 필요한데 이 관성력이 있는데 조류가 회전이 가능한가 그이야기 였습니다. 제가 유튜브를 잘못하는데 동영상 링크좀 걸어주시면 고맙겠고 책이름좀 갈켜주세요 공부좀하게
2016-12-19
16:12:48

[Delete]
수고출신좃밥2기사
(117.xxx.14.186)
저는 누설은 생각 못했네요 ㅋㅋ 누설은 없다고 생각하고 상사점 상사점 후60도 후120도 하사점 후60도 후120도 로 각각 피스톤이 위치해 있다고 가정하고 여기서 90도 회전하면 하사점 후60도 였던 피스톤은 상사점을 지나 압축력을 회전하는데 쓰인다는 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냥 제가 이렇게 생각해봤다는것이죠
2016-12-19
16:12:27

[Delete]
좃밥2기사야 봐라
(39.xxx.47.136)
니가적은댓글이랑 아래 댓글 비교좀해봐라
니수준이 그대로 보이지?? 어디서 기름냄새쫌맡으면서 주워들은 내용을 함부로 쳐 적냐 니가 적은 댓글들 무슨 의도로 적은지는 뻔히 안다 그리고 니머리속에 있는 내용은 일기사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내용이다 근데 니는 내질문을 완전 잘못파악하고 씨부려놨네
다시한번당부하지만 배에서 잘못된 지식으로 이기사 삼기사 가르치려하지마라 니같은 놈들 여럿봐왔고 결국 무시당하고 혼자 라면에 밥말아먹으면서 배타기실타고 앵커리지에서 헬기타고 집에가더라
니수준을 정확히알고 함부로 끄적이지마라 니 정도는 누구나알고있는 초등수준의 지식일뿐이니까 방에가서 야동이나보고 자라
2016-12-19
14:12:44

[Delete]
실직자
(125.xxx.164.180)
1. camshaft oil pump가 있는 걸 보니 컨벤셔널 엔진으로 보이네요(MC) 모터 TRIP이 안된것은 다행입니다만..SPOKEN 상태와 CHAIN 상태 확인 바랍니다. 오랜기간 사용 시 슬립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공장 조립시 C/S 만 터닝해도 6A 정도 나오고, 소조립까지 완료했을때 보통 11A 정도 나옵니다. 해기사 시험에 나오는 6-12A 는 이 부분을 요약해서 나오기는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때는 13A도 나오곤 합니다. 또한 터닝기어가 ENGAGE 되었기 때문에 STARTING INTERLOCK이 되어있어 배기밸브 SPARING AIR는 말그대로 댐핑 역할만 하고 있는 상태이며, 실제로는 압축압력이 누설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 압축만 한다고 해서 폭발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압축은 연소실 내부의 온도를 높여 폭발을 용이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류에 의한 스크류의 회전으로 폭발 가능할 정도의 압축비를 얻는것은 불가능 합니다.

#.FLYWHEEL의 역활은 관성력 유지입니다.
Pcom.는 연료유 공급전 압축압력으로 피스톤링의 상태를 확인할때 주로 보는 것입니다.
Pmax.는 최대폭발압력으로 연료분사밸브 상태 확인을 위해 주로 봅니다.
배기밸브는 약스프링 선도로 확인하고요!
이상 허접한 답변이었습니다
2016-12-19
13:12:40

[Delete]
글쎄요
(39.xxx.47.136)
환갑일기사님 답변충분히 이해합니다 알피엠이 높아질수록 소기압력이 높아지기때문에 피콤프 상승하지요 하지만 지압계로 측정하는 피콤프의 압력은 피스톤이 상사점에 도달하기 전의 값입니다 티디씨전에 연료가 분사되니까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일기사님이 말씅하신데로 터닝기어가 회전할때는 소기압이 대기압입ㄴㅣ다 하지만 대기압일지라도 빨아당긴후 피스톤을 상사점까지 끌어올리면 압축되는 압력이 30-50바는 될텐데요 이압력을 그대로 터닝기어에서 흡수를 한다면 터닝기어 모터는 손상된다고 생각됩ㄴㅣ다
하지만 터닝기어 모터에는 아무문제가없었는것으로 보아 압축압력이 새어나갔다고 밖엔 볼수없을것같습니다 배기밸브 시트라던지 피스톤링으로요 매우천천히 압축되기때문에 압축공기의 누설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제 의견이 맞을런지요
2016-12-19
09:12:51

[Delete]
환갑 일기사
(197.xxx.61.44)
일단 다른 변수는 생각말고.. NCR에서의 P-COMP값과 MCR에서의 P-COMP값이 같던가요? ㅋ
HALF, SLOW, DEAD SLOW 때의 P-COMP 값은 어떨까요?
MCR의 RPM 100 이라 가정하고 소기압력 1.5 bar라 합시다 터닝 시 RPM 0.5라 가정하고 소기압력? 그냥 대기압.. 이때 P-COMP 값은 어떨까요?
터닝기어 부하는 테스트콕 열었을 때 보다 더 차겠지만 Trip 될 정도 까지는 아니었겠죠! 보일샤를의 법칙에 시간 개념을 추가하여 생각 해 보아야 될 것 같습니다.

2016-12-19
09:12:20

[Delete]
내밑에 수고출신
(39.xxx.47.136)
니는 니대답이 왜틀렸는지 알기나할까 싶다
제발 제대로 알지도못하면서 답변달지말자 후배들이 니가튼 넘들때문에 배운지식의 뿌리가 흔들린다 ㅉㅉㅉ
답변또달고 키배할 생각하지말고 유투브로 조류에 프로펠러 도는 동영상이나 봐라 무논리로 읇조리지말고
2016-12-19
09:12:52

[Delete]
내밑에 수고출신
(39.xxx.47.136)
수고출신이 이상한소리하노
공부다시하고와라 니돌빡머리에서 나오는 대답은 나중에 니 후배들한테나 해줘라 엔진폭발이랑 플라이휠이랑 비교하냐ㅉㅉㅉ
2016-12-19
08:12:27

[Delete]
좃밥2기사
(117.xxx.1.23)
혹시 어릴때 씽크빅 하셨나요? 창의력을 못따라가겠네요. 그리고 해류에 프로펠러 돌아간다고 나오는 책이름이 뭔가요 저도 한번 읽어보고 싶습니다.
2016-12-19
05:12:28

[Delete]
좃밥2기사
(117.xxx.1.23)
야 이거 멘엔지 후까시 할때는 테스트콕 열려있는데 공기 다빠져나가는데 어떻게 엔진이 돌아가아 몰라 ㅋㅋ 1기사님 테스트콕으로 선도 피막스같은거 찍을때 테스트콕 여시는데 그실린더 압력 안차서 폭발은 하나 ? ㅋㅋ
2016-12-19
05:12:12

[Delete]
좃밥2기사
(117.xxx.1.110)
글거 플라이휠에 기어가붙어있는데 터닝기어는 엄청작잔아요 모터 출력은 작아도 기어비 때문에 발생되는 토크가 어마어마 할껀데
2016-12-19
05:12:12

[Delete]
좃밥2기사
(117.xxx.1.110)
그리고 저는 1번을 이렇게도 생각해봤습니다. 압축되는 공기때문에 압력있어서 샤프트가 안올라간다고 생각하셧는데 반대로 폭발행정에 있는 실린더에서는 그압축공기 압력만큼 밀고 있지 않습니까? ㅋㅋ
2016-12-19
05:12:48

[Delete]
좃밥2기사
(117.xxx.1.110)
테스트콕 엄청 좋아하시네요 ㅋㅋ 글쓴이가 적으놓으신데로 압축 되기 때문에 괜찬습니다. P콤프 압력이 얼마나 되죠? 충분히 돌고도 남을것같습니다. 2번은 해류가 얼마나 빠르면 프로펠러에서 받은 힘이 엔진샤프트를 돌리는지는 모르겟습니다만 엔진샤프트에는 플라이휠도 달려있고 크랭크암에는 무게추까지 있지 않습니까? 테스트콕 열어놔도 안돌아 갈거같아요 ㅋㅋ
2016-12-19
05:12:47

[Delete]
아이디
비번:


개인정보취급방침    문의 : info@itank.net     ☎ 02-538-5986
Copyright ⓒ 1996-2017 iTANK co.,ltd. All rights reserved.